보석중에 사파이어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사파이어의 성질
색 – 다양한 색감의 청색, 무색, 핑크색, 오렌지색, 녹색, 보라색, 흑색
경도 – 9
비중 – 3.99~4.00
벽개 – 없음
단구 – 패각상, 불평탄상, 목쇄상
결정계 – 육방정계(양추),술통모양, 판상
화학성분 – AL2O3, 산화알미늄
투명도 – 투명, 불투명(스타 사파이어)
굴절율 – 1.762~1.770
복굴절율 - -0.008
분산도 – 0.018
다색성 – 청색(암청색~녹청색), 황색(황색~엷은황색), 자주색(자주색~엷은적색)
흡수 스펙트럼 – 스리랑카산의 청색(4710, 4600, 4550~4500, 3790), 황색(4710,4600,4500),
녹색(4710,4600~4500
형광 – 청색(없음), 황색(약한 오렌지색), 무색(오렌지~황색)
사파이어 이름과 분류
청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고대 중세때는 라피스라줄리를 사파이어라고 불렀다. 1800년대가 되어서 사파이어가 루비와 같이 커런덤의 변종이라고 알게 됐다. 적색을 제외한 모든 커런덤을 사파이어라고 한다. 초기에는 청색 커런덤 변종에만 사파이어라는 이름을 붙였었다. 녹색을 오리엔탈 페리도트라고 하고 황색을 오리엔탈 토파즈라고 칭했던 반면 오늘날에는 황색 사파이어, 녹색 사파이어처럼 사파이어 앞에 색상을 표시하는 것으로 칭하고 있다. 특별히 오렌지 핑크색을 띠는 사파이어는 연꽃을 의미하는 파드파라챠라고 불린다.
사파이어의 색
루비와 사파이어의 색을 구분하는 또렷한 기준은 없으나 엷은 적색이나 핑크색이나 보라색 커런덤은 루비류로 분류하면 바람직한 색으로 평가받지 못해서 값어치가 더 떨어지므로 일반적으로 사파이어로 분류한다. 사파이어의 청색 발색 원소는 철이나 티타늄으로 보라색은 바나듐에 의해 나타난다. 철 성분이 들어 있으면 황색이나 녹색을 띠고 크롬이 있으면 핑크색을 띤다. 가장 높게 평가하는 색은 콘플라워블루이다.
사파이어의 광학적특징
경도는 루비와 같은 9이고 방향성에 따라서 경도차이가 있다. 이 부분이 연마시 중요하게 여겨진다. 사파이어의 특유의 형광성은 없고 사파이어의 색과 산지에 따라 차이가 있다. 루틸 침상 내포물은 견사상의 윤을 나타내고 양이 매우 많으면 성채가 만들어 진다. 6줄기의 성채를 스타사파이어라고 한다.
사파이어의 산출
사파이어를 함유하고 있는 암석은 대리석, 현무암, 페그마타이트 등으로 사파이어 광상은 풍화작용에 의해 만들어 진 광상이나 충적광산으로부터 채광되고 가끔 1차 광상으로부터 채광되기도 한다. 손이나 삽으로 갱을 파서 보석을 함유한 광석을 회수 후 세척해서 모래와 자갈을 분리하고 비중이 큰 사파이어는 쉽게 분리되어 손으로 골라낸다. 사파이어를 만드는 색소가 루비를 만드는 색소보다 땅속에 더 많기 때문에 루비보다 사파이어가 더 많이 산출된다. 유명한 광상으로는 스리랑카, 버마, 호주, 태국에 분포되어 있다.
1870년부터 알려진 호주의 광상은 현무암이 모암으로 풍화된 암석을 씻어내 사파이어를 산출하고 보통품질의 사파이어가 많이 나온다. 최근에 블랙 스타 사파이어가 발견되기도 했다. 사파이어와 함께 수반되는 광물은 파이로프, 전기석, 지르콘, 석영, 토파즈가 있다. 1918년 뉴사우스웨일즈 지방에 블루 사파이어 광상이 발견되었는데 최근 생산성이 아주 좋다.
사파이어의 산출
스리랑카는 라트나푸라 지역에 섬의 남서 지방에 광상이 분포되어 있다. 백운암질 석회암이 모암이고 화강편마암에 둘러싸여 있다. 사파이어를 함유하고 있는 두께 30~60cm정도의 자갈층이 지지표부터 약 1~10m 깊이에 충적층에서 발견된다. 여기에서 발견된 사파이어는 엷은 청색을 가지고 자색감을 띤다. 황색과 주황색, 녹색, 갈색 무색, 핑크색도 종종 발견되고 스타 사파이어와 묘안효과가 나는 사파이어도 발견되고 있다. 같이 발견되는 광물은 지르콘, 전기석, 토파즈, 스피넬, 인회석, 아이올라이트, 에피도트, 월장석, 가닛, 석영, 루비, 신할라이트 등이다.
버마의 모곡 지방에서는 루비와 스피넬을 함유한 사파이어 광상이 충적층에 만들어 져 있는데 1966년 이곳에서 세계에서 제일 큰 63캐럿의 스타 사파이어 원석이 발견되기도 했다.
태국에는 두개의 사파이어 광상이 있는데 그중 하나인 방카차는 찬타부리 부근에 있고 나머지 하나는 칸챠나부리 부근에 있다. 맥상으로 발달한 현무암이 모암이고 풍화작용으로 생성된 광상과 충적광상에서 채광한다. 함께 발견되는 광물은 지르콘, 스피넬, 루비, 가닛이다. 여기에서 산출되는 사파이어의 품질은 우수하고 색도 다양하며 스타사파이어도 발견된다. 청색 사파이어는 색도 짙고 청녹색을 띤다.
인도의 캐시미르 지방에서 산출되는 사파이어가 품질이 가장 좋은데 스리나가 남동쪽의 자스카르의 해발 5000m 지점에 있다. 결정질 편암의 고령토가 풍부한 페그마타이트가 모암으로 여기에서 산출되는 사파이어는 진한 콘플라워 청색이고 최근엔 거의 고갈 되었기 때문에 캐시미르 사파이어로 판매되는 사파이어는 거의 버마산이다.
미국 몬타나주에도 사파이어 광상이 발견되었는데 암산암의 암맥이 모암으로 채광은 암산암질 암맥과 풍화된 지역에서는 행한다. 색이 다양하게 산출되고 엷은 청색이나 금속성의 청색이 많이 산출되었었다. 현재는 채광이 중단되었다.
큰 사파이어 결정은 극히 드물기에 다이아몬드처럼 특별한 이름을 붙여준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 소장 되어 있는 연마된 사파이어 중 가장 큰 인도의 별은 536캐럿이고, 블랙 스타 사파이어인 미드나이트 스타는 116캐럿이다. 에드워드, 스튜어트 사파이어가 영국 여왕의 왕관에 장식되어 있다. 미국의 워싱턴, 링컨,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초상이 새겨진 3개의 사파이어는 각각2000캐럿 정도나 된다.
사파이어는 전기석, 지르콘, 탄자나이트, 스피넬, 카이아나이트, 베니토아이트, 아이올라이트, 등과 유사하여 혼동되기 쉬워 과거에는 잘못된 명칭으로 부르기도 했었다. 모조석으로는 이중 접합성이 많다. 코발트 청색의 유리 테이블에 얇은 가닛을 접합하거나, 녹색 사파이어를 크라운에 합성 청색 사파이어를 퍼빌리언에 접합하기도 한다. 최근엔 작은 사파이어들을 접합시키기도 했다. 천연사파이어와 성질이 같은 합성 사파이어가 만들어 지기도 하고 보석 품질의 합성 스타 사파이어도 제조되고 있다.
'보석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 보석의 특징5 - 마노 (1) | 2024.02.06 |
---|---|
각 보석의 특징 4 - 에메랄드 (0) | 2024.02.04 |
각 보석의 특징2 - 루비 (0) | 2024.02.01 |
브릴리언트 커트의 발달과 유명한 다이아몬드 (2) | 2024.01.30 |
다이아몬드의 거래와 가치기준 (1) | 2024.01.30 |